사이트를 구축하면 가장 먼저 해야할 SEO(Search Engine Optimization) 작업 중 하나가 검색엔진에 내 사이트를 등록하는 일입니다.
자신의 사이트를 알리기 위해서는 비용을 집행하여 광고를 하는 방법도 있지만 중/장기적으로는 검색엔진이 좋아할 만한 사이트로 SEO 작업을 하는 것입니다.
그런 의미에서 검색엔진에 사이트를 등록하는 일은 사이트 구축 후 가장 먼저 진행되어야 할 작업이라고 생각합니다.
물론 사이트 등록을 안한다고 해서 검색엔진이 내 사이트를 못 찾는 것은 아니지만 등록까지 오랜 시간이 걸리 수 있고 검색엔진이 SEO 최적화 된 사이트로 보지 않을 수도 있기 때문에 사이트를 등록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그러면 사이트를 등록하면 과연 어떤 점이 좋은 것일까요?

  • 검색엔진에 새로운 사이트가 생겨났음을 알리는 과정
  • 중/장기적으로 무료로 방문자를 효과적으로 유입시키는 방법
  • 검색엔진은 SEO 친화적인 사이트를 선호하기에 때문에 검색엔진에 내 사이트를 맞춰 가는 과정

국내에는 네이버가 검색엔진을 장악하고 있어서 SEO에 대한 관심이 그렇게 크진 않지만 해외에서는 SEO 작업에 따라 자신의 사이트가 구글 상위 페이지에 노출될 수 있기 때문에
SEO 연구에 많은 관심과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하지만 최근들어 국내의 경우 구글의 검색 유입이 늘어나고 있는 추세이며 네이버 또한 검색엔진을 구글의 케이스에 맞춰 개선하고 있기때문에 향후에는 더욱 중요한 작업이 될것이라 생각됩니다.

그러면 지금부터 네이버와 구글에 내 사이트를 등록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네이버 사이트 등록하기

1)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에 접속한다.
https://webmastertool.naver.com/board/main.naver 접속한다.

2) 등록할 도메인을 입력하고 추가 버튼을 클릭한다.


3) 소유자 확인
소유자를 확인하는 방법은 소스파일에 메타 태그를 추가하는 방법과 ftp로 파일을 업로드 하는 방법이있습니다. 만약 소유자 확인 방법으로 진행할 수 없다면 소유확인 없이 사이트를 추가하여도 검색엔진에 등록은 되니까 원하시는 형태로 진행하시면 됩니다.
저는 파일을 다운로드 받아 ftp에 올리는 방법으로 등록하도록 하겠습니다.

파일을 다운로드 받은 후 도메인 root 경로에 다운로드 파일을 업로드 하시고 3번에 링크만 확인하시면 됩니다. 소유가 확인되면 아래와 같이 소유가 확인되었다는 alert 창이 출력되고 확인을 클릭하면 등록이 완료됩니다.

추가된 도메인을 클릭하시면 검색엔진이 등록되었는지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2.구글에 사이트 등록하기

1)구글 웹마스터 도구로 접속한다.
https://search.google.com/search-console/about?hl=ko 접속한다.

2)시작버튼을 클릭한다.

3) 상단 더보기 메뉴에서 속성추가를 클릭한다.
– 속성을 하나의 도메인 단위로 보면된다.

4)속성유형 선택에서 URL 접두어를 선택한다.
– 왼쪽 도메인으로 소유자 등록하는 경우는 자신이 호스팅 받고 있는 서비스 업체 사이트에 로그인 해서 추가해주는 방법이라 어려울 수 있으므로 URL 접두어를 통해 등록하도록 한다.
– 프로토콜(http,https)을 포함한 전체 URL을 입력한다.

5)소유권확인 방식 선택

  • HTML 파일 업로드(권장) : 위에 네이버 등록과 동일한 방법으로 파일을 다운로드 받아서 ftp를 이용하여 도메인 root 디렉토리에 파일을 업로드하면 된다.

다운로드 파일은 아래와 같이 한줄짜리 코드로 된 html파일이며 ftp에 업로드만 하면 된다.

  • 소스파일에 메타 태그를 추가하는 방법 : 소스파일 head 섹션에 아래 태그를 복사하여 추가한다.
  • 그 외 기타 방법 : 그 외 구글 애널리틱스 코드를 삽입하거나 구글 태그매니저를 활용하여 구글 코드를 삽입하여 소유자를 인증할 수도 있다. 사이트에 구글 애널리틱스를 사용하고 있다면 해당 방법으로 소유자를 확인하면 간편하게 등록할 수 있다.

6) 사이트 등록 완료
– 정상적으로 등록이 완료되면 아래와 같이 확인 팝업이 출력되며 완료를 클릭하면 등록이 완료된다.

사이트 등록이 완료되면 빠르면 1~2일 늦어도 며칠 이내에 검색엔진에 사이트가 등록되며 등록 현황은 구글,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 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