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노니컬 태그 (Canonical tag) 란?

캐노니컬 태그란 사이트 내 URL 주소는 다르지만 동일한 내용의 중복된 페이지가 있을 때 페이지에 코드를 삽입하여 검색엔진에 대표가 되는 URL 주소를 알려주는 역할을 하는 태그입니다.

예를들어 아래처럼 동일한 페이지지만 파라미터 값이 있거나 데이터 분석을 위한 추적코드를 삽입한 경우가 있다고 가정할 때 실질적으로는 동일한 페이지로 연결되지만 URL은 다를 수 있습니다. 하지만 검색엔진이 볼 때는 아래 URL는 콘텐츠가 유사한 다른 페이지로 인식하며 이 페이지들을 동일한 페이지의 중복 버전으로 간주하게 됩니다.

만약 이런 중복 페이지의 경우 캐노니컬(Canonical) 태그를 적용하지 않을 경우 검색엔진은 자기 마음대로 원본 URL을 판단하여 적용하며 중복되는 다른 페이지들은 덜 크롤링을 하게됩니다.
또한 똑같은 내용이 여러개의 페이지를 가질 경우 중요도가 분산되며 검색엔진에게 패널티도 받을 수 있습니다.

https://www.mysite.com/shop
https://www.mysite.com/shop?ct=1
https://www.mysite.com/shop?utm_campaign=event

캐노니컬(Canonical) 태그를 적용하지 않으면 어떻게 될까요?

1.나의 의도와는 다르게 크롤링이 될 수 있습니다.

나는 https://www.mysite.com/shop를 원본 페이지로 생각하고 있지만 검색엔진은 https://www.mysite.com/shop?ct=1 를 원본 페이지로 인식하여 원본 이 외의 페이지는 크롤링을 덜하게 됩니다.

2.검색엔진에게 패널티를 받을 수 있습니다.

동일한 페이지가 각각 다른 주소로 5개가 등록되어 있다고 한다면 더 방문자가 많을 것 같지만 실제 유입은 하나의 URL일 때보다 더 낮습니다. 분산된 URL 주소는 SEO 점수를 낮출 수 있으며 의도가 고의적인지 알 수가 없기 때문에 패널티를 받을 수도 있습니다.

그러면 위에 중복 페이지를 어떻게 캐노티컬 태그로 적용할 수 있을까요?

일단 html 태그의 head 태그 사이에 아래처럼 태그 한줄을 추가해 줍니다. 이렇게 되면 이제부터 이 페지의 원본 URL은 “https://www.mysite.com/shop”로 인식하며
https://www.mysite.com/shop?ct=1 , https://www.mysite.com/shop?utm_campaign=event 로 접속이 되더라도 위의 대표 URL 하나로만 인식을 하게됩니다.

<head>
   <link rel="canonical" href="https://www.mysite.com/shop">
</head>

캐노니컬(Canonical) 태그 적용 시 공통 주의사항

  • 중복 페이지의 내용 중 항상 정식 버전의 페이지가 있어야 합니다.
  • rel=canonical 대상의 페이지가 있는지 확인하세요.
  • rel=canonical 대상에 noindex 로봇 메타 태그가 포함되어 있는지 확인(메타 태그가 noindex로 설정된 경우 검색엔진이 크롤링을 할 수 없으므로 canonical 태그를 적용해도 소용 없게 됩니다.)
  • 페지이 head 사이 또는 HTTP 헤더에 rel=canonical 링크가 포함되어 있는지 확인
  • 페이지에 하나의 rel=canonical만 지정되었는지 확인(만약 하나의 페이지에 2개 이상의 rel=canonical이 설정된 경우 해당 페이지는 검색엔진이 무시하게 됩니다.

캐노니컬(Canonical) 태그 적용 시 자주 범하는 실수들

페이징 처리 시 페이지마다 다른 내용을 담고 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아래와 같이 여러 페이지에 걸쳐 있는 콘텐츠가 있다고 가정하고 각 페이지별로 다른 내용을 담고 있는 경우에는 아래와 같이 캐노니컬(canonical) 태그를 적용하면 안됩니다.
아래처럼 적용할 경우 쿠키 ,빵 만드는 법이 다른 내용을 담고 있지만 캐노니컬 태그를 page=1로 적용하여 해당 페이지는 색인되지 않습니다.

캐노니컬(canonical) 적용 시 실수 사례

캐노니컬(canonical)태그 적용 시 상대 경로가 아닌 절대 경로로 적용해야 합니다.

캐노니컬 태그는 가급적 상대 경로가 아닌 프로토콜(http,https)을 포함한 절대 경로를 입력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구글에서 권장하는 경로는 아래와 같으니 가급적 절대 경로를 입력하시는게 좋습니다.

//잘된 예
<link rel="canonical" href="https://www.mysite.com/shop.html">
<link rel="canonical" href="/shop.html">
//잘못된 예
<link rel="canonical" href="mysite.com/shop.html">

의도하지 않게 캐노니컬(canonical) 태그가 중복으로 선언된 경우

사이트 내 개발자가 특정 페이지 템플릿을 복사해서 사용하는 경우 페이지 내 캐노니컬 태그가 있는 것을 인지 못하고 템플릿을 복사할 수도 있습니다. 또는 워드프레스를 사용하는 경우에는 SEO플러그인과 함께 사용하여 중복으로 적용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중복으로 적용된 경우에는 캐노니컬(canonical) 태그가 적용되지 않기 때문에 주의해야 합니다.

캐노니컬(canonical) 관련 더 자세한 정보는 구글 공식 사이트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구글 캐노니컬 가이드 보기
https://webmasters.googleblog.com/2013/04/5-common-mistakes-with-relcanonical.html

캐노니컬(canonical) 태그는 SEO (검색엔진 최적화)에 있어서 기본적이면서도 중요한 작업입니다. 캐노니컬 태그를 잘만 활용하시면 검색엔진 랭킹도 올리고 마케팅에 효과적인 사이트를 만들 수 있기 때문에 자신의 사이트를 검토하여 옳바른 캐노니컬 태그 적용을 하기를 바랍니다.